물리적 데이터 관리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나 다른 데이터 저장 기술로 데이터의 물리적 저장, 액세스, 처리를 실행하고 유지 관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여기에는 특정 데이터베이스 기술에서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구현하고 데이터 저장 및 액세스의 물리적 특성을 정의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누구나 관계형, NoSQL, 데이터 웨어하우스 관리 시스템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물리적 데이터 관리의 예입니다.
논리적 데이터 관리는 데이터의 논리적 관계, 의미, 맥락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체계화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비즈니스 사용자와 기술 사용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의미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 속성을 정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논리적 데이터 관리의 목표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쉽게 이해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개념적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엔티티, 속성, 엔티티 간의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고 비즈니스 규칙과 데이터 품질 표준을 규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논리적 데이터 관리의 결과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이며, 이는 특정 기술이나 구축 방식에 의존하지 않는 데이터에 대한 전체적인 뷰입니다.
논리적 데이터 관리는 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이해하기 쉽고, 의미 있게 만드는 데 중요하며, 효과적인 데이터 거버넌스, 통합, 분석에 필수적입니다.
물리적 데이터 아키텍처는 수십 년 동안 주로 사용되어 온 아키텍처이지만, 논리적 데이터 관리가 민첩하다는 특성 덕분에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 중 하나는 데이터 패브릭입니다. 데이터 패브릭은 말 그대로 이기종 데이터 소스 전반에 걸쳐 강력한 데이터 통합 과 공유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기종 데이터 소스라는 개념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 위에 논리적 데이터 액세스 계층을 구축한다는 뜻입니다. 오늘날 매우 인기 있는 또 다른 데이터 관리 패턴은 데이터 메시인데, 이는 본질적으로 논리적 데이터 아키텍처입니다. 데이터 메시는 분산 데이터 플랫폼 위에 구축되며, 데이터 액세스는 도메인 기반 데이터 제품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데이터 원본의 추상화 계층입니다. 데이터 제품의 사용자는 데이터 원본을 보거나 데이터 원본에 대해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데이터 패브릭과 데이터 메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이기종 시스템에 사일로화된 모든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통합하고, 중앙 집중화된 보안과 거버넌스를 위해 통합 데이터를 관리하며,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통합 데이터를 배포하는 논리적 데이터 아키텍처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데이터 가상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